top of page

부산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시행한 예비신랑의 교정 치료사례(아래 앞니 결손 및 옥니, 유지잔존, 과개교합)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환자분은 아래 앞니가 하나 없고(유치가 남아있는 상태) 치열이 삐뚤어서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나이 : 26세

총 치료기간 : 1년 4개월(총 16개월)

사용한 장치 : 자가결찰 세라믹(엠파워 클리어, Empower clear)




부산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처음 내원하셨을 당시의 얼굴 모습입니다.


입을 다물었을 때의 편안한 느낌, 옆라인은 모두 양호했어요.

대신 웃거나 말할 때 드러나는 앞니의 모양이 삐뚤고 옥니처럼 앞으로 굽어들어가며 쳐져 있네요.





마찬가지로 초진 때의 입안 모습입니다.

앞니가 삐뚤고 아래로 쳐져 있네요.


이렇게 앞니가 안으로 굽어 들어와 있는 형태를 "옥니"라고 표현하며 위아랫니가 많이 겹쳐서 아랫니가 거의 보이지 않는 형태를 "과개교합"이라고 표현합니다.


또 다른 특징적인 모습이 바로 화살표를 보시면 치아가 부러진 양상으로 보이는데요.

검사를 해보니 치아가 부러진게 아니고 유치가 빠지지 않고 닳은 채로 남아 있었던 거였어요.


이 때 중요한 건, 아래쪽 뼈에 영구치가 남아있는지 엇ㅂ는지, 유치를 살릴 수 있는지 못살리는지가 가장 중요해요.



부산치아교정


화살표 부위가 문제의 치아인데요.

여러 가지 기준으로 유치가 확실했고 뿌리나 치아머리 상태가 썩 좋지 않아 발치가 필요한 상황이었어요.


치료 계획 : 임플란트? or 공간폐쇄?

우선 치아가 하나 없게 되면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만약 교정치료를 하지 않으신다면 빈 공간을 임플란트든 브릿지든 가짜치아를 해 넣어야 하겠죠.


하지만 교정을 하실 것이기 때문에 치아를 움직여 공간을 폐쇄하는 치료옵션도 분명히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흔히 위아래 치아 갯수가 맞지 않을 때 추가 발치를 ㅌ오해서 치아 갯수를 맞춰주는 치료를 할 수 있는데 이번 환자분의 경우에는 얼굴모습이 워낙 양호하셨기 때문에 추가 발치를 한다면 입매가 합죽이처럼 훅 꺼져버릴 수 있어요.


따라서 갯수를 맞추지 않은 채로 최대한 치료계획을 세워봤어요.


시뮬레이션을 통해 치아 이동에 대해 확인을 해봤어요.

(추가 발치나 임플란트 없이) 위 앞니는 4개, 아래 앞니는 3개인 채로 마무리를 할 수 있을지 고려를 해보았습니다.


당연히 사이즈가 정상인 경우보다는 맞지 않을 수 있어서 치간삭제 등의 방법을 병행하기로 했고, 윗니는 짝수, 아랫니는 홀수 개 이므로 아랫니의 중간치아가 중앙선과 만나는 점 등은 수용하시기로 하고 진행했어요.


내년에 결혼해요.

또 다른 문제는 약 1년 반 뒤에 결혼식이 있다고 하셨어요.

흔히 교정치료는 2년 전후로 걸리게 되고 특히나 이번처럼 발치공간을 닫아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넉넉히 봐야했는데 결혼식이 있으시대요.


결혼식 뿐만 아니라 결혼식 몇 달전에 촬영하는 웨딩사진도 문제가 돼요. 활짝 웃어야 하는데 브라켓이 눈에 띌 수 있기 때문이죠.

(웨딩사진은 사진업체에서 수정 프로그램으로 브라켓을 지워주시는 경우를 많이봤는데, 본식에서는 그렇게 안해주더라고요.)


결혼식을 앞두고 교정할 때는 이런 부분을 충분히 설명드리고, 서둘러 진행했습니다.


환자분 본인은 D-day에 맞춰 못끝나면 어쩔 수 없죠~ 하시는데, 그래도 최대한 끝낼 수 있으면 좋겠죠.





우선 남아있던 유치를 발치하고 윗니부터 가지런하게 해주기 시작했어요.

이번에 사용한 장치는 엠파워 클리어라고 하는 자가결찰 세라믹 장치에요.


매번 말씀드리지만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클리피씨랑 같은 계열의 장치입니다. 만드는 회사가 일본(클리피씨)이냐 미국(엠파워)이냐의 차이에요.





발치부위가 나왔다 싶을 때 아랫니에도 장치를 부착해주고요.

초기 단계부터 발치부위의 공간폐쇄를 진행해요.


일반저그로 공간폐쇄는 치열이 가지런하게 된 다음 단계에 하게 되는데 왜냐면 매우 단단한 철사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당기기를 해야 치아의 기울어짐 없이 부작용 없이 당겨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번 환자분의 경우에는 결혼식이라는 중대한 일이 있었고, 오히려 제가 마음이 급해서 초기 단계부터 발치 공간을 폐쇄하기 시작했어요.


(+ 매우 테크닉적으로 주의를 기울어야 부작용 업시 잘 될 수 있습니다.)





아랫니까지 장치를 부착한 직후의 얼굴모습이에요.


웃을 때 브라켓은 치아색과 유사해 보이고요.

장치 때문에 입이 약간은 나오는 듯 하지만 많이 어색하시지는 않았어요.





부산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장치를 부착하기 전(왼쪽)과 장치를 부착한 직후(오른쪽) 얼굴 모습 비교입니다.


거의 변화가 없다고 해도 되 만큼 이번 환자분은 브라켓 때문에 입이 튀어나오는 정도가 거의 없었어요.





교정 시작한지 9개월째의 모습이에요.

아랫니 발치공간도 많이 줄었고, 치열도 가지런해졌고 과개교합도 개선되었어요.





틈새도 거의 없어졌고요.


사진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윗니의 치간삭제를 통해 최대한 위아래 앞니의 사이즈 조화와 교합을 맞춰주고 있어요.


조금 더 디테일을 마무리하고 치료를 종료하기로 했어요.





부산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치료를 마무리한 시점의 모습입니다.


치열은 매우 가지런해졌고 옥니도 개선되었고 과개교합도 좋아졌으며 아래앞니의 갯수가 모자라지만 양호한 앞니 교합을 맞추고 마무리를 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치료기간이 1년 4개월이 걸려서 결혼식 하시기 전에 치료를 종료할 수 있었던 점이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치료 종료시의 얼굴 모습입니다.


원래 얼굴모습은 양호하셨기 때문에 큰 변화 없이 마무리를 할 수 있었고요.

웃으실 때 드러나는 치열도 매우 좋아졌어요.





시뮬레이션과 실제 치료 결과에요.

거의 유사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예측성 있는 치료를 했다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전후사진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이상 부산치아교정 아래앞니 결손치아, 유치잔존, 과개교합, 옥니가 있었던 예비신랑의 치아교정 치료사례였습니다.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오시는 길은 연제구 연산동 연산역 17번출구 바로 앞 건물 5, 6층입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부산대 외래교수)와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서울대학교 졸업) 2명이 상주하며 교정치료와 일반치과치료를 협진하여 진료합니다.

     

<위 사진은 환자분의 동의를 구한 후 공개하는 사진자료입니다. 사진은 과장이나 조작이 없는 원본사진입니다. 교정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치근흡수, 충치, 치아변색, 실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 전후 사진은 의료법 제 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게재합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정전문의와 상의를 요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