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산동래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치료한 결손치아, 유치잔존 및 치아 사이 틈새가 있는 성인 환자분의 임플란트 및 교정치료 사례




안녕하세요.

오늘 부산동래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소개해 드릴 환자분은 영구치가 몇 개 없었고 유치가 남아 있었으며 치아 사이에 공간도 있었던 환자분의 임플란트 + 치아교정 병행치료 사례입니다.



나이 : 42세

총 치료기간 : 2년 4개월(총 28개월, 임플란트치료 완료까지 걸린 총 기간)

사용한 장치 : 자가결찰 세라믹(데이몬 클리어, Damon clear) + 미니스크류(마이크로 임플란트)





부산동래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처음 내원하셨을 당시의 얼굴 모습입니다.

입을 다물었을 때의 옆 라인이나 입술~턱의 자연스러움은 좋으셨어요.


다만 입을 벌려 말하거나 웃을 때 몇 가지 문제점이 보였는데요. 치아 사이에 틈새가 듬성듬성 보였어요.

우리나라는 특히 앞니 사이의 틈새를 싫어하는 경향이 강한 것 같아요.





마찬가지로 처음 내원하셨을 당시의 입안 모습입니다.

입 안에서 보면 앞니에서 부터 어금니까지 틈새가 골고루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윗니(빨간 동그라미)는 어금니가 하나가 없어서 브릿지라고 하는 가짜 치아처럼 양 옆 치아에 걸려있고요.


아랫니(파란 화살표)는 유치가 아직 남아 있었어요. 그리고 아랫니는 앞니 하나가 모자라 윗니보다 틈새가 더 많았습니다.


부산동래치아교정 치료계획을 세우기가 까다로웠고 유치를 뽑을까 말까, 브릿지 부분에 임플란트를 할까 말까 등등 굉장히 다양한 치료 옵션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브릿지와 유치는 그대로 두고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유치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문제점.

  • 해당 위치의 영구치 보다 사이즈가 크다 : 교합에 약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유치는 영구치 보다 약할 수 있다 : 수명이 영구치만큼 오래 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뿌리도 튼튼했고 40년 가량 사용을 하는데 문제도 없으셨기 때문에 최대한 탈이 날 때까지 쓰다가 안되면 뽑고 임플란트를 하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지금 뽑으나 나중에 뽑으나 임플란트를 해야 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니 최대한 쓸 때까지 쓰는거죠. 잘만 사용하면 훨씬 오래 사용 하겠더라고요.


임플란트 비용을 아끼는 건 덤이고요!!


브릿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벗겨내고 새로 한다면 임플란트를 해야 되고 양옆에 치아도 새로 금니를 씌워야 하는 상황이므로 현재 잘 사용하고 있는 브릿지도 최대한 쓰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지금 하나 나중에 하나, 임플란트 하고 금니 새로 하는 건 동일하니깐요.


임플란트 비용을 아끼는 건 또 덤이고요!!


벌써 임플란트를 3개나 절약했습니다!!

간혹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브릿지와 같은 보철, 신경치료 된 치아도 교정이 되나요?

유치도 교정이 되나요?"


네. 브릿지나 보철도 뿌리 부분은 자연치아이므로 움직여요.

신경치료 치아도 치아 내부에서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교정이 가능합니다.

유치도 마찬가지로 치아교정으로 움직일 수 있어요.


따라서 치료계획은 아래 앞니 모자란 치아 1개 임플란트를 하고 나머지 틈새는 다 모으기로 했습니다.





처음 장치를 부착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부산동래치아교정 이번에 부착한 장치는 데이몬 클리어(Damon clear)라고 하는 자가결찰 세라믹인데요. 세라믹 장치 중에 가장 투명한 장치에요.(장치에 있는 색깔 점은 양치를 하면 바로 없어진답니다.)


가장 많이 알고 계신 클리피씨, 엠파워 클리어도 자가결찰 세라믹 장치의 한 종류인데 클리피씨, 엠파워 클리어는 세라믹 바디에 클립이 있는 형태라면 데이몬 클리어는 클립도 세라믹으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가장 심미적인 장치입니다.





장치 부착 직후의 얼굴모습입니다.


장치를 부착했을 때의 느낌을 참고해 주시고요.





장치 부착 전과 장치 부착 후의 옆모습 비교입니다.


교정장치를 부착해서 약간의 돌출감이 생긴 느낌입니다.

돌출 되는 정도는 사람마다 편차가 매우 커요. 이번 환자분은 입이 많이 안나온 편에 속해요.





점점 치열이 가지런해지고 있습니다.


치열이 더 가지런해지면 본격적으로 틈새를 모으기 시작을 할 거에요.





부산동래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교정을 한 지 6개월째의 모습입니다.

치아는 가지런해졌고 본격적으로 틈을 모으기 시작을 했습니다.


임프란트를 위해 틈을 벌릴 곳은 벌려주고, 모을 곳은 고무줄로 모아주고요.

이번 치료의 또 다른 핵심 장치는 바로 미니스크류(파란 화살표) 입니다.


미니스크류가 있기 때문에 이런 고난이도 치료도 가능한 것이죠.

틈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밀고 당기고 하면서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게 해줍니다.





계속 틈을 적절히 분배해줍니다.


아랫니는 어느새 임플란트를 치료할 자리가 다 마련이 되었고, 윗니의 경우는 가장 단단한 송곳니를 움직여야 한다는 치료라 좀 더디게 되고 있습니다.





얼굴모습도 중간평가를 합니다.


입매는 나빠지지 않았는지, 웃거나 말할 때의 느낌은 괜찮은지 등등 순조롭게 치료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밀고 당기고 계속해서 공간도 없어졌고, 임플란트를 할 자리도 확보가 되었습니다.

교합이나 중앙선 등은 좀 더 맞출 필요가 있지만 어느 정도 큰 틀에서의 치료는 완성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모습까지 1년 반이 걸렸어요.

이제 임플란트 치과로 임플란트 치료를 의료드려요. 공간은 적절한 지 더 수정할 것이 없는지 등등을 의논하게 됩니다.

(해당 시기에는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일반진료를 하지 않을 때라 의뢰를 드렸습니다.)





임플란트 치과에서 요구한 사항을 수정하고,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중심선 등 디테일한 마무리를 합니다.


이 후에는 임플란트 머리가 다 완성될 때까지 교정장치를 유지해줍니다.

임플란트 머리가 완성되지 않은 채로 교정을 끝내게 되면 또 다시 치열이 틀어질 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임플란트깢 완료되고 교정치료도 끝냈어요.


앞니가 다시 틈이 벌어지지 말라고 유지철사를 부착하고 마무리를 했습니다.

감쪽같이 공간이 다 없어졌고, 유치 및 브릿지도 그대로 잘 사용하는 채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물론 유치나 브릿지 등의 이유로 교합은 완벽하지 않긴 하지만 사용하시는데는 전혀 불편감이 없으셨어요.(임플란트를 무려 3개나 안해도 됐기 때문에 충분히 수긍하셨습니다.)





부산동래치아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치료를 마무리한 시점의 얼굴모습입니다.


다물었을 때의 모습은 원래 좋으셨기 때문에 변화를 주지 않았고요.

웃거나 말할 때의 모습은 매우 좋아졌어요. 환자분도 매우 만족하셨답니다.


전후사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말그대로 드라마틱한 변화입니다.


환자분이 매우 만족하신 교정치료였습니다.





이상 영구치 결손, 유치 잔존, 치아 사이의 틈새, 브릿지 보철이 있는 환자분에서 임플란트 갯수를 최대한 줄여 교정치료 및 임플란트를 한 부산동래치아교정 치료사례였습니다.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오시는 길은 연제구 연산동 연산역 17번출구 바로 앞 건물 5, 6층입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부산대 외래교수)와 치과보철과/통합치의학과 전문의(부산대 외래교수) 2명이 상주하며 교정치료와 일반치과치료를 협진하여 진료합니다.

     

<위 사진은 환자분의 동의를 구한 후 공개하는 사진자료입니다. 사진은 과장이나 조작이 없는 원본사진입니다. 교정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치근흡수, 충치, 치아변색, 실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 전후 사진은 의료법 제 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게재합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정전문의와 상의를 요합니다.>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