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정 과개교합 및 2급 부정교합(ft. 화이트스팟) 치료사례
- 키다리아저씨치과
- 6월 26일
- 4분 분량
안녕하세요.
오늘 부산교정 소개해 드릴 환자분은 과개교합과 2급 부정교합을 갖고 있던 환자분입니다.
나이 : 16세
총 치료기간 : 2년 4개월(총 28개월)
사용한 장치 : 자가결찰 세라믹(엠파워 클리어, Empower clear) + 미니스크류 + ABP
부산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처음 내원하셨을 당시의 입안 모습입니다.
치열이 삐뚤고 앞니 2개는 톡 튀어나와 있어서 부각되어 보이네요.
이를 악물고 앞에서 찍은 사진을 보면 윗니에 아랫니가 가려서 아래 앞니가 거의 보이지 않는걸 볼 수 있는데요. 이를 "과개교합" 혹은 "깊게 맞물린다."라고 표현합니다.
살짝 벌리고 찍은 사진을 보면 어금니에 비해 아래 앞니가 굉장히 솟구쳐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옆에서 찍은 사진을 보면 윗니 앞니와 아래 앞니가 앞뒤로 간격이 멀어요.
이런 상태를 앵글씨 2급 부정교합이라고 표현합니다.
윗니가 정상보다 앞에 있거나 아랫니가 정상보다 뒤에 있거나 둘 다 이거나 하면 앵글씨 2급 부정교합이 됩니다.
어금니 교합도 긴밀하지 못하고 엉성한 걸 볼 수 있어요.
입 안에서만 보면 치료계획은 윗니와 아랫니를 앞뒤로 서로 맞게끔 조절해주고 과개교합을 개선한다 입니다.
과개교합 치료 방법?
과개교합은 현상적으로 보자면 앞니가 어금니에 비해 솟구쳐 있어요.
즉, 앞니와 어금니의 높낮이가 안맞다는 뜻이죠.
그럼 치료는?
높낮이를 맞춰주면 되겠네요.
어떻게?
앞니를 끄집어 내리던지 어금니를 위로 올리던지 아니면 둘 다 하던지 말이죠.
치료방법 선택의 기준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앞니를 조절할 지 어금니를 조절할 지는 철저히 얼굴모습을 보고 판단해야 돼요.
결국은 치열도 중요하지만 얼굴 모습도 중요한거거든요.특히 어금니의 높낮이는 얼굴모습에 굉장히 매우 많은 영향을 줘요.
어떤 치아의 높낮이를 얼마나 어떻게 조절하느냐?
이게 바로 치료하는 의사의 실력이 되는거죠.
마찬가지로 초진 때의 얼굴 모습입니다.
톡 튀어나온 앞니 때문에 웃을 때 앞니가 강조 되어 보이네요.
옆모습을 보면 과개교합 특유의 얼굴이 보여요.
아랫입술 ~ 턱끝까지 이어지는 S라인이 굉장히 깊은데요. 미적으로 좋지 못한 부분입니다.
아래턱이 작은 영향도 있지만 과개교합 때문이기도 해요.
이번 환자분은 고등학생이었고 아래턱을 성장 시켜줄 수 있는 찬스는 지났기 때문에 치열교정만으로 여러 가지를 개선해 줘야 했어요.

다시 한 번 치아 사진을 볼게요. 치아가 치아색이 아니죠?
얼룩덜룩 흰색 반점이 많은데요. 이는 백색반점, white spot, 화이트 스팟 등으로 불려요.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 치아가 약해진 부분이 희고 탁하게 변하는데요.
충치처럼 무조건 치료해야 되는 건 아니지만 강도가 약해져서 부스러져 나갈 확률이 크고, 충치가 될 확률도 커요.
엄밀히 따지면 이런 경우는 교정용 브라켓을 부착하는 건 금기입니다.
순식간에 치아가 다 썩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는 뺐다꼈다 할 수 있는 투명교정 장치가 더 추천되긴 해요.
이번 환자분도 이 상태로 부산교정 치료 시작하는게 상호 매우 부담스러웠지만 미적인 이유로도 성인이 되어서 전체적인 보철치료를 염두에 두고 계셨기 때문에 일정 부분 부스러져 나가도 임시 방편으로 떼워주면서 치료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치아 표면이 약한 건 추후에 보철로 해결하고(라미네이트, 세라믹 등) 향후 더 문제될 수 있는 부정교합 부분을 우선시 해서 개선하기로 한거죠.
장치를 부착한 사진이에요.
이번에 사용한 장치는 엠파워 클리어라고 하는 자가결찰 세라믹 장치인데요.
기본적으로 브라켓-철사로 구성되는 "자가결찰(철사를 잡아주는 클립이 브라켓에 달려있는 형태)"장치는 성능이나 치료기간 등이 거의 같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가결찰 장치 중 메탈도 있고 세라믹도 있는데 이는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가결찰 세람기 중 가장 유명한 장치가 클리피씨라고 하는 장치에요.
부산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는 개인적으로 엠파워 클리어를 더 선호하는데 똑같은 자가결찰 세라믹 장치로 분류되는 거의 같은 장치이나 회사가 일본회사(클리피씨), 미국회사(엠파워)라는 차이가 있는 것 뿐이죠.
발치교정
이번 환자분은 윗니만 발치교정을 했어요.
일반적으로 위아래 좌우 총 4개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는 경우가 발치교정의 대부분인데, 이처럼 2급 부정교합이 심할 경우는 윗니만 발치하기도 해요.
오히려 부정교합이 심하면 심할수록 발치 갯수가 적어지는 아이러니죠?
어쨌든 이번 환자분은 아래턱을 성장 시켜줄 수 있는 찬스를 놓쳤기 때문에 윗니를 뒤로(+아랫니를 약간 앞으로) 조절하며 교합을 맞춰줘야 합니다.
장치를 부착한 후 의 얼굴 모습입니다.
입을 벌렸을 때 보이는 느낌은 보고 판단해주시면 되겠고요.
환자분은 고등학교 성장기 학생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사실상 성장이 거의 끝나가고 있는 단계였기 때문에 치료방법 역시 성인이 되어서 했다고 하더라도 똑같은 방법을 택했을 거에요.
근데 왜 청소년기때 하면 더 좋으냐?
치아 움직임이 더 빨라요.
부작용이 덜해요.
재발 경향이 덜해요.
잇몸뼈, 잇몸의 리모델링이 더 잘되서 잇몸부분이 더 예쁘게 마무리 됩니다.(블랙 트라이앵글 등이 더 적게 생겨요.)
약간의 잔여성장을 활용해 얼굴모습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바꿔줄 수 있어요.
과개교합의 경우 생기는 아랫입술, 하방의 깊은 S라인을 좀 더 펼 수 있어요. 성인 때 하면 이 느낌은 개선이 많이 어려워요.
윗니 이 뽑은 자리는 앞니를 뒤로 당겨주며 없애주고요.
과개교합도 많이 개선된 것이 보이실 거에요.
아랫니, 특히 왼쪽 아랫니들은 앞쪽으로 밀어줘서(미니스크류 사용) 교합도 맞춰주고 틀어져 있는 위-아래 중앙선도 맞춰줘요.
치열의 기울기, 중앙선의 비대칭을 맞춰주기 위해서 고무줄도 사용하고 미니스크류도 추가하기도 하고 다양한 방법을 이용했어요.
좀 더 디테일을 조절하고 마무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부산교정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치료를 마무리한 사진입니다.
과개교합이 개선되었고, 치열이 가지런해졌으며 윗니만 뽑았지만 특별히 문제 없이 교합을 맞춰주었어요.
약간의 중앙선 차이는 있지만 이는 정상범주 안이라고 보고 좌우 교합 문제 없어서 치료를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마무리 때의 얼굴 모습입니다.
웃을 때 치열이 매우 가지런해졌고, 옆모습도 아래턱이 작은 느낌이 많이 좋아졌어요.
전후 직접 비교해보면 좋아진 모습이 더 잘 와닿으실 거에요.
과개교합이 개선된 모습, 치열이 좋아진 모습도 눈에 띄지만 얼굴모습의 변화도 드라마틱해요.
성장을 별로 기대할 수 없음에도 청소년기때가 치료의 적기라고 보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입술라인이 개선되면서 턱의 작은 느낌이 거의 없어졌죠?
아랫입술 ~ 턱끝까지 이어지는 S라인도 매우 좋아졌고요.
처음에 염려했던 화이트스팟(백색반점)도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번 환자분은 부산교정 총 28개월이 걸리면서 좀 오래 걸렸다 싶은 느낌도 있긴한데요. 아무래도 고등학생이다 보니 1달에 1번씩 내원을 못할 때도 많았고, 중간에 치아가 썩거나 부스러지면서 부분적으로 치료를 받느라 교정치료가 딜레이 된 면도 없지 않아 있었어요.
그런 점들 모두 감안하면 28개월은 그리 오래 걸린 기간은 아니었다고 봐요.
여튼 매우 성공적인 치료였습니다.
이상 과개교합 및 앵글씨 2급 부정교합을 가진 청소년의 부산교정 교정치료 사례였습니다.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오시는 길은 연제구 연산동 연산역 17번출구 바로 앞 건물 5, 6층입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부산대 외래교수)와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서울대학교 졸업) 2명이 상주하며 교정치료와 일반치과치료를 협진하여 진료합니다.
<위 사진은 환자분의 동의를 구한 후 공개하는 사진자료입니다. 사진은 과장이나 조작이 없는 원본사진입니다. 교정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치근흡수, 충치, 치아변색, 실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 전후 사진은 의료법 제 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게재합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정전문의와 상의를 요합니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