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정치과 비발치 미세돌출 과개교합 치료사례
- 키다리아저씨치과
- 6월 23일
- 3분 분량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환자분은 약간의 돌출입, 과개교합, 앞니 삐뚤어짐으로 교정치료를 원하셨던 분이십니다.
나이 : 26세
총 치료기간 : 1년 7개월(총 19개월)
사용한 장치 : 엠파워 메탈 + 클리어(자가결찰 세리막 + 메탈 콤비) + 미니스크류
부산교정치과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처음 내원하셨을 당시의 얼굴 모습입니다.
아래턱이 약간 작아 뒤에 들어가 보이고, 상대적으로 입술은 튀어나오 보여요.
입을 벌려 말하거나 웃을 때는 앞니가 틀어져 있어서 약간의 심미적인 문제점도 있었어요.
마찬가지로 부산교정치과 첫 내원 당시의 사진입니다.
아래턱이 약간 작으셨기 때문에 윗니보다 아랫니가 뒤쪽으로 들어가 있는게 보이실 거에요.
앞니 뿐만 아니라 교합에서도 미세하게 맞지 않는 양상이었고요.
앞니는 삐뚤어져 있고, 아래 앞니는 솟구쳐 올라와 있어서 앞니끼리 깊게 물리는 "과개교합" 양상이었어요.
발치 vs 비발치
이번 환자분은 두 가지 치료 옵션을 제시해 드렸어요.
발치
- 돌출감을 더 개선할 수 있다.
- 비발치로 삐뚤어져 있는 치열을 가지런하게 한다면 오히려 입이 튀어나올 수 있다.
- 치아를 4개 뽑아야 된다는 부담감이 있다.
비발치
- 치아를 뽑지 않는다는 압도적인 장점이 있다.
- 돌출감 개선 효과는 크지 않을 수 있다. 오히려 입이 안 튀어나오면 다행이다.
부산교정치과 키다리아저씨치과 같은 경우는 각각의 장단점 설명을 드리고, 각각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을 해서 보여드려요.
이 후에 발치교정으로 할까요? 비발치로 할까요? 환자분께 선택을 미루는 편입니다.
무조건 발치! 무조건 비발치! 인 경우는 선택지를 드리지 않지만, 이번 환자분 같이 목표를 타협할 수 있는 경우에는 치료방법을 환자분이 결정하시는게 만족도가 가장 높아요.
더군다나 이번 환자분은 입술 부위 피부가 두툼하신분이라, 치열이 뒤로 들어가는 만큼 입술 라인에 많이 반영되는 타입이 아닙니다. 그럴거면 발치쪽 보다는 비발치가 나을 수 있죠.
환자분도 당연히 비발치 쪽을 선택하셨습니다.
대신 사랑니는 뽑아내고 그 자리를 활용해서 가능한 모든 치열을 뒤로 밀어보자는게 목표였어요.
최소한 더 튀어나오지 말도록 말이죠.
교정장치를 부착한 사진입니다.
이번 환자분이 부산교정치과에서 선택한 장치는 윗니는 엠파워 클리어라고 하는 (클리피씨 계열) 세라믹, 아랫니는 엠파워 메탈이라고 하는 장치를 선택하셨어요.
좀 더 많이 보이는 윗니는 세라믹으로 하고, 잘 보이지도 않고 과개교합이라 장치가 씹힐 우려도 있는 아랫니는 메탈로 했죠.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서 이런 조합도 많이들 선택하십니다.
장치 부착 직후의 얼굴모습 입니다.
윗니는 세라믹으라 덜 보이고 아랫니는 입술에 가려서 거의 보이지 않죠.
입술 부위 피부가 두툼하신 타입이시라 치아가 뒤로 들어가건 장치 때문에 앞으로 나오건 그다지 표시가 많이 나지 않는 타입입니다.
점점 치열이 가지런해지고, 과개교합도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전 치열을 뒤로 당겨줘요.
당연히 이 과정 전에는 사랑니가 발치되어 있어야 하고요.
당길 때 사용하는 장치는 바로 미니스크류 입니다.
부산교정치과 미니스크류를 이용해서 가능한 선까지, 원하는 정도까지 계속 뒤로 당겨줍니다.
어느 정도 진행되면 중간평가를 해줍니다.
현재의 입매는 얼마나 변했는지, 얼마나 더 들어갈 수 있는지, 얼마나 더 들어가기를 원하는지, 기간을 얼마나 더 걸릴지, 기간을 고려한다면 얼마나 더 진행하고 싶으신지.
발치, 비발치 여부도 본인 스스로 결정했던 케이스인 만큼 부산교정치과는 얼마나 더 입매를 넣고 싶은지도 철저히 본인 관점에서 봐야해요.
교정치료 초기와 중간 평가 시의 옆모습 입니다.
입술부위가 두툼하신 편에 비발치로 삐뚤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해야 해서 입이 더 튀어나오지만 않아도 다행인 케이스이긴 했는데 변하 듯 안변한 듯 하지만 확실히 오른쪽의 입매거 다 나아 보이죠?
가능한 정도까지, 원하는 정도까지 좀 더 뒤로 당기고 부산교정치과에서 마무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부산교정치과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교정치료를 마무리한 시점에서의 입안 모습입니다.
치열이 매우 가지런해졌고, 과개교합도 없어졌네요.
발치 없이도 뻐드러져 있던 앞니가 아랫니와 비슷한 수준으로 뒤로 들어와졌네요.
웃거나 말할 때 보이는 치열의 느낌이 굉장히 좋고요.
치열의 변화만큼 입매가 많이 들어갈 타입이 아니시고, 오히려 비발치라 튀어나올 것이 염려 되었는데 자연스럽게 옆라인도 좋아졌어요.
부산교정치과 전후사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한 눈에 변화가 눈에 띌만큼 입이 쑥 들어간 건 아니지만 자연스럽게 불룩하던 입술 주위의 입매가 정리되었어요.
이 정도가 아마 환자분 본인이 원하던 모습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원래라면 조금 더 뒤로 당기고 마무리를 하고자 했는데, 환자분의 개인적인 좋은 소식(임신, 출산) 등으로 서둘러 마무리를 하긴 했지만 1년 7개월의 기간치고는 비교적 만족스러운 결과였습니다.
이상 부산교정치과 키다리아저씨치과에서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비발치 미세돌출, 과개교합, 삐뚤한 치아를 개선한 치료사례였습니다.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오시는 길은 연제구 연산동 연산역 17번출구 바로 앞 건물 5, 6층입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부산대 외래교수)와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서울대학교 졸업) 2명이 상주하며 교정치료와 일반치과치료를 협진하여 진료합니다.
<위 사진은 환자분의 동의를 구한 후 공개하는 사진자료입니다. 사진은 과장이나 조작이 없는 원본사진입니다. 교정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치근흡수, 충치, 치아변색, 실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 전후 사진은 의료법 제 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게재합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정전문의와 상의를 요합니다.>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