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산교정치과추천 선천 결손치아를 임플란트 없이 한 치료사례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환자분은 아래 앞니가 2개 모자라 치아 사이 틈새가 있었던 환자분입니다.


나이 : 20세

총 치료기간 : 1년 개월(총 14개월)

사용한 장치 : 자가결찰 메탈 + 미니스크류




부산교정치과추천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처음 내원하셨을 당시의 얼굴 모습입니다.


옆라인도 나쁘지 않고, 입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다물어져요.


다만, 웃을 때 드러나는 치열을 보면 아랫니 사이에 듬성듬성 틈이 많이 보이는 걸 볼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초진 때의 입안 모습입니다.


치아 갯수를 세아려보면 아래 앞니가 2개 모자란 걸 알 수 있어요.


치아가 모자라면 그만큼 꼭 임플란트를 해야 하나요?

꼭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아래 앞니는 1개든, 2개든 치아가 선천결손인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갯수가 모자라면 이번 환자분처럼 모자란 부분에서 틈이 생기거나 상대적으로 많은 부분(윗니)에서 많이 삐뚤어지게 됩니다.


치열은 "교합"이라고해서 서로 합이 맞아야 하는데, 갯수가 위아래 다르면 짝이 안맞는거죠.


앞니에서 짝의 개념은 갯수가 아니라 "크기" 입니다.


즉, 앞니들의 크기 합의 위아래 비율이 적절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아래 앞니를 3개처럼 혹은 4개처럼

원래 앞니는 4개죠.

근데 이번 환자분은 2개가 모자란거에요. 그러면 4개를 만들어 주는게 좋느냐?

그렇게 하려면 뒤에 있는 치아들을 하나하나씩 끌여당겨와서 써야해요.


그런데 만약 아래 앞니를 3개로 맞춰도 윗니 4개랑 짝이 맞다면? 3개로 맞춰도 됩니다.

한 쪽만 치열을 앞으로 하나하나씩 끌어오면 되거든요.


치아의 크기, 양쪽의 어금니 교합 등을 면밀히 분석해서 몇 개로, 어떤 방식으로 맞추는게 좋을지 결정해야 됩니다.


혹은 임플란트를 1개 합시다 또는 2개 합시다로 결론 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계획

이번 환자분은 임플란트 없이 마무리 하기를 원하셨고, 가능한 선에서 위아래 앞니를 조화롭게 하길 원하셨어요.


다양한 분석을 통해 아래 앞니를 마치 3개인 것처럼 만들기로 했습니다.


한 쪽 치열을 앞으로 쭉 끌고 와서 앞니 사이 틈새도 없애고 교합도 적당히 맞추면서 앞니 맞물림도 개선해 주기로 했습니다.


다만, 윗니는 4개, 아랫니는 3개이다 보니 윗니의 중앙선과 아랫니의 중앙치아로 중간이 맞아지게 되는 약간의 어색함은 감안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환자분이 사용한 장치는 자가결찰 메탈입니다.


철사를 잡아주는 뚜껑이 브라켓에 달려있고(자가결찰), 브라켓의 성분이 금속(메탈)인 장치 입니다.

메탈이라 세라믹에 비해 더 많이 보인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부피나 이물감이 약간은 더 작고 튼튼하며 위생관리에 약간은 더 이점이 있는 매우 좋은 장치입니다.


거기다가 가장 저렴하기까지도 하고요.





왼쪽은 장치 부착 전, 오른쪽은 장치 부착 직후의 옆모습입니다.


메탈이 부피가 작긴하지만 그래도 이번 환자분은 장치 때문에 입이 거의 안나오는 타입의 분이셨어요.


입매 변화가 거의 없죠?





장치 부착 전후의 웃을 때 사진인데 확실히 눈에 띄긴 띄네요.


장치를 부착했을 대 어느 정도 느낌일지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치열을 점점 가지런하게 하고, 앞니 사이 틈새도 서서히 모아주고 있습니다.





아랫니 사이 틈새도 많이 없어졌고요.


적극적으로 아랫니의 한 쪽 어금니들을 앞쪽으로 당겨주고 있어요.

그래야 아랫니를 3개처럼 맞출 수 있고 어금니 교합도 더 잘 맞출 수 있거든요.


이 때 사용하는 장치가 화살표에 보이는 미니스크류 장치입니다.





치료 종료 사진입니다.


이번 치료는 과정이 짧네요. 기간이 1년 2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많은 문제점 및 치료 난이도에 비해 굉잫이 빨리 끝난 케이스입니다.


아랫니 사이 틈새도 다 모였고(물론 블랙 트라이앵글 때문에 잇몸쪽이 비어보이는 단점이 있지만요. 틈이 있었던 부위, 치아 형태가 삼각형에 가까운 치아 등에서는 블랙 트라이앵글이 잘 생길 수 밖에 없긴해요.)


어금니 교합도 양호하며, 아랫니를 3개로 맞추면서 위아래 앞니의 맞물림을 처음보다 훨씬 긴밀하게 만들어줬어요.





미소도 훨씬 예뻐지셨네요.


옆라인은 원래도 좋으셨기 때문에 거의 변화를 주지 않고 마무리를 했어요.





전후 비교입니다.


결손치아가 2개나 있었는데, 임플란트는 1개도 없이 잘 마무리가 되었어요.


틈새도 다 모였고, 양호했던 얼굴모습은 변화를 주지도 않았어요.


기간도 1년 2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고요.


매우 만족스러운 치료였습니다.





이상 아래 앞니 2개가 없는 환자분에서 임플란트 없이 틈새를 모으고 교합을 맞췄던 치아교정 사례였습니다.


키다리아저씨치과에 오시는 길은 연제구 연산동 연산역 17번출구 바로 앞 건물 5, 6층입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부산대 외래교수)와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서울대학교 졸업) 2명이 상주하며 교정치료와 일반치과치료를 협진하여 진료합니다.

     

<위 사진은 환자분의 동의를 구한 후 공개하는 사진자료입니다. 사진은 과장이나 조작이 없는 원본사진입니다. 교정치료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치근흡수, 충치, 치아변색, 실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 전후 사진은 의료법 제 23조, 제 56조에 의거하여 게재합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정전문의와 상의를 요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